본문바로가기

소개

서드에이지

서드에이지 ‘앙코르 라이프 디자인 과정’
First Age 제1 연령기
- 배움·학습 제2시기를 준비하는 시기 - 10대~20대 학습을 통한 기본적인 1차 성장
Second Age 제2 연령기
- 일과 가정을 위한 단계 - 20대~30대 직업을 갖고 경제활동, 사회적으로 정착
Third Age 제3 연령기장수보너스의 선물, 인생의 후반기를 준비하는 시기
- 자아실현의 시기, 1차 성장과 다른 2차 성장 - 장수 혁명으로 새롭게 생겨난 생애 중간쯤의 시기 가족·사회에서의 역할 변화 의미와 목적, 열정을 주는 것을 찾고자 내 안을 더 깊이 들여다봄
Forth Age 제4 연령기
- 완성의 시기 - 성공적인 노화
교육 배경 및 필요성
  • 국민 셋 중 한 명은 50대 이상 시니어
  • 퇴직하는 연령과 실질 은퇴연령과의 차이 약 17년
실질 은퇴 연령노동시장을 완전히 은퇴하고 더 이상 참여하지 않는 연령
70.3세
실제 퇴직하는 연령
기업에서 규정된 정년 57.4세실제 퇴직하는 연령 53세
  • 중년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
    • - 베이비붐세대의 42.4%가 참여를 희망, 69.2% 노후설계교육을 필요로 함
    • - 은퇴 후에도 ‘생산적’이고 ‘의미 있는 삶’을 희망
교육의 전문성
  • 중년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
    • - 지금까지 잊고 지냈던 ‘나’에 대한 새로운 발견
    • - 변화를 통해 인생 끝에 다다른 것이 아니라 ‘2차 성장’을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동기 부여 제공
    • - 인생 후반기,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,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
  • 타 교육 프로그램과의 차별성
    • - 미국의 ‘Third Age Partners’와 라이센스 계약
    • - 마흔 이후, 30년 서드에이지를 준비하기 위한 원칙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교육 과정
    • - 인생 후반기, 나의 인생을 직접 설계해보는 과정 → 인생 수레바퀴, 인생 시간표
    • - 강의와 교육 참여자가 함께 하는 워크샵 형식으로 구성하여 교육 참여도를 높임
  • 미래 산업, 시니어비즈니스에 대한 시장성 및 실제 사례
    • - 고령친화산업의 시장규모 2010년 33조원 → 2020년 125조원 10년새, 4배 이상 급성장 예상
    • 고령친화산업을 이끌 9개 산업 (요양·의약품·의료기기·화장품·식품·여가·금융·주거·용품)
    • - 실제 사례 소개 (국내, 해외 시니어비즈니스 현황)
  • 나만의 앙코르 커리어 찾기!
    • -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관심 분야에 맞는 앙코르 커리어를 계획
    • - 원하는 교육 과정을 선택
    • - 분야별 세분화: 창업, 사회공헌일자리, 평생교육분야 등
기대효과
  • 개인적 기대효과

    ‘퇴직’이라는 개인적, 사회적 변화를 긍정적인 변화로 받아들이는 심리적 변화를 이해하고, 제2연령기(청∙장년)에서 경험했던 일, 성공, 관계 등을 재정의하여 활기찬 제3연령기 ‘서드에이지’ 의 삶을 준비

  • 조직적 기대효과

    퇴직 후 나의 삶의 의미와 가치, 목적을 찾아 새롭고 활동적인 서드 에이지를 설계함으로써 본인뿐만 아니라 재직자들에게 좋은 롤모델 직원 모두에게 현 직무에대한 만족감 퇴직 이후 삶에 대한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함으로써직무 몰입과 생산성 향상

Quick
Menu